구글 애드센스

2012년 10월 21일 일요일

[대기업 유형별 면접 대비책] "임원면접, 간략하고 임팩트 있게 답변을"

임원면접 , 모든 면접은 자신감만이 살길!!!

상반기 대기업 채용이 진행되면서 합격의 당락을 가를 면접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손재찬 에듀스 대표는 "대기업들은 다양한 유형으로 면접을 준비해 지원자의 역량과 잠재력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며 "이에 대비해 지원자들도 각 면접 유형을 철저히 분석하고 전략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기업의 유형별 면접 대비책을 점검해 보자.

◇인성면접의 기본은 자기소개 준비= 인성면접을 준비할 때 가장 기본요소는 자기소개 준비다. 기본이기 때문에 더욱 어려울 수 있고 면접관의 관심을 유도하도록 해야 한다. 우선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 혹은 강점을 집중적으로 서두에 포함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면접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자신의 개별 신상과 관련된 내용만을 말하기 보다는 지원하는 회사비전과 연계해 자신의 미래 포부를 포함해 끝을 맺는 것이 좋다. 더군다나 적절한 위트나 독특한 사례는 장시간 면접에 지친 면접관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면접관에 따라서는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의 특이사항에 대해 묻는 비중이 더 큰 경우도 있다. 특히 업무와 관련된 전공자이거나 특이한 이력이 있다면 질문을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답변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중간중간 사회적 이슈나 업계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 신문의 시사부분이나 경제내용을 숙지해두고, 업계 동향에 대한 자료를 미리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프리젠테이션(PT)면접은 자신 있는 주제 선택 해야= PT면접은 몇 가지 주제 중에서 한가지 주제를 선택해서 발표하게 된다. 난이도가 높은 주제를 선택한다고 해서 가산 점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가장 자신 있는 문제를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준비시간이 짧게 주어지거나 별도의 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기업도 있기 때문에 전공을 중심으로 예상 주제를 뽑아 미리 대비해야 한다.

만일 전부 다 모르는 주제가 나오는 경우가 생기면 정확한 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 보다 주어지는 자료를 분석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정 모르겠다면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관련분야의 현재 트렌드 등을 중심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특히 다른 지원자의 발표 중에도 내용을 묻는 등 돌발질문이 주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지원자의 발표에도 집중해서 경청해야 한다.

◇토론면접은 타인과의 의사소통과정 집중평가= 토론면접은 크게 찬반을 나누어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진행하는 토론면접이나 주어진 주제에 각자의 의견을 교환하며 결론을 도출하는 형태인 토의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결론을 도출하는 유무도 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만약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이라면 논의 방향이 엉뚱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것과 제한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토론면접에서는 타인과의 의사소통과정을 집중 평가한다. 즉 타인에 대한 배려와 팀워크가 중요시 되므로 면접 시 모든 지원자를 관찰하고 평가한다. 그 조의 분위기 또한 점수에 반영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대기시간에 조의 의견교환으로 자기 자신 뿐 아니라 토론의 전체 흐름에 대해 미리 조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임원면접은 당락을 가를 수도 있다= 임원면접에서의 실수는 절대 금물이다. 임원면접은 그룹의 최고 경영자가 참여하는 만큼 개별적인 점수가 감점되는 것이 아니라 합격, 불합격이 판가름 날 수도 있다. 임원진들이 '기업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마지막으로 본인의 역량을 100% 어필할 필요가 있다. 비교적 다른 면접에 비해 짧게 이뤄지므로 간략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에듀스(www.educe.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